전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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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소개 >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전공 > 교과과정 및 소개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전공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공선택ICT융합의 문화철학적 이해(920032)330
4학년전공선택전통사상과 현대경영문화(920033)330
4학년전공선택콘텐츠창업과 BM 기획(920034)212
4학년전공선택로컬리티 콘텐츠 IP와 라이센싱(920036)330
4학년전공선택유튜브와 영상콘텐츠(920035)330
4학년전공선택콘텐츠공모 프로젝트와 실습(920037)212
4학년920038콘텐츠기업 기관 답사(920038)102
4학년전공필수졸업역량인증프로그램(920039)110110
교육과정 상세내용
ICT융합의 문화철학적 이해(920032)
제4차산업혁명을 추동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과 확장은 현대사회의 구조와 현상 및 삶의 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이러한 변화와 혁신의 양상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동시에 그 의미와 가치 및 가능성을 문화철학, 문화이론, 기술철학의 지평에서 해석, 비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문명의 기술적 변화에 대해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로컬리티 콘텐츠 IP와 라이센싱(920036)
로컬리티 콘텐츠 IP는 특정 지역의 특화된 문화자원 등을 기반으로 한 지식재산권이며, 이를 기반으로 제작된 콘텐츠로 해당 지역의 특성과 정체성을 반영한다. 본 과정은은 지역콘텐츠 IP의 개념과 유형, 지역콘텐츠 IP의 보호와 활용, 지역콘텐츠 IP의 라이센싱과 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지역콘텐츠 IP는 지역특화콘텐츠를 상<>품화하고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에 적용하고 확장할 수 있는 지적재산권으로, 지역콘텐츠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콘텐츠의 시장성과 수익성을 증대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목은 지역콘텐츠 IP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지역콘텐츠 IP의 보호와 활용에 관한 법률과 제도를 소개하고, 지역콘텐츠 IP의 라이센싱과 사례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법과 사례를 소개한다. 이 과목은 강의와 토론, 발표, 라이센싱 계획안 작성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지역콘텐츠 IP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를 갖추고, 지역콘텐츠 IP의 보호와 활용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다. 이 과목은 전문과 자기주도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유튜브와 영상콘텐츠(920035)
오늘날 유튜브가 영상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및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이에 본 수업은 창작자의 관점에서 유튜브를 활용한 영상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에 관한 논의와 소비자의 관점에서 유튜브에 관한 비평적 접근을 동시에 다룬다.
전통사상과 현대경영문화(920033)
비록 시대에 따라서 사회가 중시하는 가치는 달라졌을지 몰라도 그 근간을 이루는 주요 내용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대경영문화는 과거의 전통사상과 어떤 관련성을 맺고 있는지, 그리고 사회적 변화의 흐름 속에서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고찰하는 것은 이론적·실무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강의를 통해 비교사적 관점에서 전통사상과 현대경영문화의 핵심 내용과 특성을 탐구하여 역사적,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졸업역량인증프로그램(920039)
우리 사회에서는 전공지식은 물론 외국어 실력이나 실무경험 등 다양한 업무능력을 갖춘 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의 인재 선발 기준도 직무능력, 업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능력, 경력ㆍ전공 등 전문적 실무지식, 그리고 인성 및 도덕성, 팀워크 능력 등 조직 적응도와 대인관계적인 요소를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핵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학과에서 운영하는 ‘학과별 특성에 따른 별도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말한다. (수강시 학과 사무실 수강지도 필수)
콘텐츠공모 프로젝트와 실습(920037)
콘텐츠 공모는 창작자들로부터 아이디어 및 작품 제안을 받아 우수한 콘텐츠를 선택하고 보상 또는 발표의 기회를 부여하는 공개적인 경쟁 프로세스이다. 이에 따라 본 과정은 콘텐츠공모에 참여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목이다. 콘텐츠공모는 콘텐츠산업의 다양한 분야와 장르에서 열리는 공모전 및 지원사업으로, 콘텐츠의 창의성과 품질, 시장성과 사회성 등을 평가하고, 우수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지원사업의 성격을 가진다. 이 과목은 콘텐츠공모의 개념과 유형, 콘텐츠공모의 준비와 참여, 콘텐츠공모의 성공과 실패 등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직접 콘텐츠공모에 참여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한다. 이 과목은 강의와 토론, 발표, 프로젝트 안 작성, 실습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콘텐츠공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를 갖추고, 콘텐츠공모에 참여하는 능력을 갖춘다. 이 과목은 전문과 자기주도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콘텐츠기업 기관 답사(920038)
이 과목은 콘텐츠산업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기업과 기관을 방문하고 체험하는 과목이다. 콘텐츠산업에서 활동하는 기업과 기관은 콘텐츠산업의 실제적인 현장이며, 콘텐츠산업의 다양한 분야와 장르를 접하고, 콘텐츠산업의 성공적인 사례와 실패적인 사례를 분석하고, 콘텐츠산업의 네트워킹과 협력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장소이다. 이 과목은 강의와 토론, 발표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콘텐츠산업에서 활동하는 기업과 기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갖추고, 실제로 콘텐츠산업에서 활동하는 기업과 기관을 방문하고 체험하며, 자신의 관찰과 인상을 정리하고 공유한다. 이 과목은 전문과 자기주도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콘텐츠창업과 BM 기획(920034)
다양한 창업의 유형 중에서도 콘텐츠를 주요 아이템으로 활용한 창업은 인적 자본을 중심으로 시장을 감각적으로 이해하고 기획해야 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창업과 다르다. 본 강의에서는 콘텐츠 창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실무적으로 콘텐츠창업에 대한 감각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창업 전주기의 단계별 사업모델을 학습하여 콘텐츠창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