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전공(학부) > 교과과정 및 소개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전공(학부)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1학년전공필수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 입문(920001)330
1학년전공선택미디어스토리텔링 입문(920003)33
1학년전공선택인문학적 사고와 표현(920002)33
1학년전공선택지역문화 현장답사(920004)102
교육과정 상세내용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 입문(920001)
본 교과는 미디어 기술, 글로컬 문화,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융합 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세계유산과 한국문화의 글로컬 문화원형을 스토리텔링화하여 뉴미디어에 싣는 전체 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본 교과를 통해 미디어, 문화,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물론, 콘텐츠 기획·제작·마케팅·유통·경영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미디어스토리텔링 입문(920003)
스토리텔링은 담화와 스토리의 관계 그리고 담화가 실현되는 매체와 수용자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미디어스토리텔링은 문화콘텐츠가 생산‧소비되는 가운데 장르를 횡단하며 다양한 매체에 접속하는 스토리의 기본 원리와 확장 방식에 대해 다룬다. 본 교과를 통해 크로스미디어스토리텔링,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매체를 중심으로 향유되는 스토리의 역동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인문학적 사고와 표현(920002)
본 교과는 인문학적 지식과 상상력을 기초로 의사소통 능력과 표현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학, 역사, 철학, 예술 등에 투영된 인문학적 지식과 통찰을 살펴보고, 그것이 인간, 사회, 문화에 대한 어떤 창조적 생각과 해석으로 이어졌는지를 이해한다. 이를 통해 인문학적인 지평에서 사고하고 상상력을 키우며, 이를 재차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지역문화 현장답사(920004)
본 교과는 한국문화자원을 직접 찾아 문화원형의 모습을 확인하고, 지역문화콘텐츠의 가능성을 찾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마련된 것이다. 지역문화콘텐츠는 과거·현재·미래를 잇는 역사적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유교·불교·도교·무속·민속 등 한국의 종교와 사상 등에 따라 만들어진 지역문화 현장답사를 통해 로컬문화자원의 의미를 체험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