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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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소개 >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전공 > 교과과정 및 소개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전공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공필수글로컬문화와 문화코드(920018)330
3학년전공선택뉴미디어 스토리 창작(920023)330
3학년전공선택도시문화 커뮤니케이션(920021)330
3학년전공선택매체철학(920020)330
3학년전공선택문화이론과 대중문화(920022)330
3학년전공선택애니메이션으로 문화 읽기(920019)330
3학년전공선택지역특화콘텐츠 기획과 실습(920024)212
3학년전공선택기호화 상징의 문화사(920025)330
3학년전공선택미학의 세계(920027)330
3학년전공선택영상기획과 제작실습(920030)212
3학년전공선택예술콘텐츠와 전시기획(920026)330
3학년전공선택인문콘텐츠 캡스톤디자인(920029)330
3학년전공선택콘텐츠산업 마켓·전시답사(920031)102
3학년전공선택콘텐츠산업 비즈니스 기획론(920028)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글로컬문화와 문화코드(920018)
글로컬 문화는 글로벌과 로컬을 결합한 문화 형태로, 세계화 시대에 다양한 문화가 상호 작용하고 융합하면서 새롭게 탄생하고 변화하는 문화이다. 이 과목은 글로컬 문화의 개념과 유형, 글로컬 문화의 형성과 전파, 글로컬 문화의 분석과 해석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러한 과정으로 글로컬 문화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글로컬 문화의 형성과 전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매체를 소개한다. 아울러 글로컬 문화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과 사례를 소개한다. 이 과목은 강의와 토론, 발표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글로컬 문화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이해를 갖추고, 글로컬 문화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 과목은 인성과 전문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기호화 상징의 문화사(920025)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및 문화콘텐츠는 다양한 기호와 상징의 통합체이자 그 자체가 기호와 상징이기도 하다. 이에 본 수업은 인류의 시작 이후 전통시대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기호와 상징이 어떻게 변화하여 왔으며 그것이 일상 커뮤니케이션에서 적용 및 활용되는 방식에 대해 문화사적인 관점에서 다룬다.
뉴미디어 스토리 창작(920023)
뉴미디어는 올드미디어와는 다른 방식으로 콘텐츠를 매개하면서 향유의 방식을 전환시킨다.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온라인 플랫폼의 형성과 디지털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은 뉴미디어만의 스토리 공간을 확보하고 창작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해체하여 사용자(user) 중심의 스토리 환경을 구축한다. 본 수업에서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향유되고 있는 스토리 콘텐츠를 검토하고, 실제로 스토리 창작을 실습함으로써 뉴미디어 시대의 스토리텔링의 이론을 경험적으로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도시문화 커뮤니케이션(920021)
오늘날 도시 문화는 전지구적인 보편성과 지역의 특수성과 공존하면서 우리 일상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현대 도시는 다양한 도시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경관을 중심으로 문화 거리, 랜드마크, 박물관/도서관, 테마파크, 축제/이벤트, 공원, 백화점/쇼핑몰 등과 같은 특별한 장소성을 띄면서 일상 커뮤니케이션의 주된 공간이 되기도 한다. 이에 본 수업은 도시 문화의 인류학적이고 역사적인 탐색과 더불어 그것이 일상에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 해석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를 병행한다.
매체철학(920020)
매체철학은 21세기 들어와 본격화된 매체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마련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매체는 이른바 매개체의 준말로 오늘날의 미디어와 연관성을 지닌다. 미디어는 통상적으로 말해, 사람과 사람의 소통을 연결해주는 그 무엇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가운데 20세기 들어와 본격적으로 인류에게 적용된 것으로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핸드폰 등이 있을 것이다. 매체철학은 이러한 미디어를 이해하고 철학적 관점에서 비판하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이론과 대중문화(920022)
본 교과에서는 문화이론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대중문화와 그와 관련된 문화적 현상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대중문화의 다양한 양상과 흐름은 소비와 향유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현대 사회와 문화의 특성과 본질을 이해하는 중요한 실마리이다. 우리는 문화철학, 문화사, 비교문화 등을 포함하는 문화이론을 통해 대중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접근을 시도할 수 있겠는데, 본 교과를 통해 이러한 목적에 다가서고자 한다.
미학의 세계(920027)
본 교과는 아름다움[美]의 본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숭고미·지성미·비장미·골계미·우아미 등 다양한 미의식에 대한 것이다. 느림의 미학이나 쇼핑의 미학 등 일상생활의 예술론과 혼용되기도 하지만, 인간의 본질적 감정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감정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 대상을 전유하고 극복하는 창조적 활동과 경험의 의미로서 아름다움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애니메이션으로 문화 읽기(920019)
본 교과는 한국·미국·유럽·일본·중국 등 국가별 애니메이션을 통해 그 나라의 로컬문화를 확인하는 한편, 인류의 보편문화를 읽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만화와 그림과 같은 미디어에 목소리와 움직임 등의 생명력을 불어넣는 예술 분야를 말한다. 만화, 게임, 캐릭터 등 현대의 문화산업과도 연관되어 있는 만큼, 이른바 종합예술의 관점에서 애니메이션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영상기획과 제작실습(920030)
영상기획은 영상 콘텐츠를 계획, 제작, 및 전달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전략을 개발하는 프로세스로, 목적과 대상 관객에 맞게 스토리, 스크립트, 시나리오, 예산 등을 구상하는 행위이다. 이 과목은 영상콘텐츠의 개념과 유형, 영상기획의 원리와 방법, 영상제작의 과정과 도구 등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콘텐츠는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자극하는 콘텐츠 형태로, 강력한 메시지와 감동을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이 과목은 영상콘텐츠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영상기획의 기본적인 단계와 요소, 영상제작의 주요 도구와 기술 등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직접 영상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이 과목은 강의와 토론, 발표, 제작계획서 작성, 실습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영상콘텐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영상기획과 제작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다. 이 과목은 전문과 창의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예술콘텐츠와 전시기획(920026)
본 교과에서는 미술, 음악, 건축, 디자인, 미디어, 복합예술 등 다양한 예술 장르의 콘텐츠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전시로 이어지며 대중과 만나는지 이해한다. 이를 위해 전시의 다양한 형식과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나아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 예술콘텐츠 전시회를 설계, 기획하는 연습을 해본다.
인문콘텐츠 캡스톤디자인(920029)
인문콘텐츠란 인간의 문화, 역사, 예술, 철학, 문학 등과 관련된 주제와 가치를 다루며 사고와 이해를 촉진하는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과목은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을 활용하여 인문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체험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인문콘텐츠란 인문학적 지식과 가치를 전달하거나 활용하는 콘텐츠로, 지역의 인물, 역사, 스토리, 장소 등 문화원형과 인문학 분야와 관련된 주제를 다룬다. 본 과정에서는 인문콘텐츠의 개념과 유형, 특징과 장점, 시장과 트렌드 등을 학습하고, 팀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들의 관심분야와 연관된 인문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력을 갖추고,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에 적합한 콘텐츠 제작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 과목은 전문과 창의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지역특화콘텐츠 기획과 실습(920024)
지역특화콘텐츠란 특정 지역의 문화, 역사, 특성을 반영하며 그 지역에서 생산 및 소비되는 고유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과목은 지역특화콘텐츠의 개념과 유형, 지역특화콘텐츠 기획의 원리와 방법, 지역특화콘텐츠 제작의 과정과 도구 등에 대해 학습한다. 지역특화콘텐츠는 특정 지역의 역사와 문화, 자연과 환경, 사람과 삶 등을 소재로 한 콘텐츠로, 지역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높이고, 지역의 매력과 가치를 전달하고, 지역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하는 콘텐츠이다. 본 과정으로 지역특화콘텐츠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지역특화콘텐츠 기획의 기본적인 단계와 요소, 지역특화콘텐츠 제작의 주요 도구와 기술 등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직접 지역특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본 과정에서는 강의와 토론, 발표, 기획안 작성, 실습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지역특화콘텐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지역특화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다. 이 과목은 전문과 창의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콘텐츠산업 마켓·전시답사(920031)
콘텐츠산업 마켓은 다양한 미디어 형태로 제작된 콘텐츠를 생산, 유통 및 판매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경제 활동과 시장을 지칭한다. 이 과목은 콘텐츠산업의 마켓과 전시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로 콘텐츠산업의 마켓과 전시를 방문하고 체험하는 과목이다. 콘텐츠산업의 마켓과 전시는 콘텐츠산업의 최신 동향과 흐름을 파악하고, 콘텐츠산업의 다양한 분야와 장르를 접하고, 콘텐츠산업의 성공적인 사례와 실패적인 사례를 분석하고, 콘텐츠산업의 네트워킹과 협력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장소이다. 본 과정은 강의와 토론, 발표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콘텐츠산업의 마켓과 전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갖추고, 실제로 콘텐츠산업의 마켓과 전시를 방문하고 체험하며, 자신의 관찰과 느낌을 정리하고 공유한다. 이 과목은 전문과 자기주도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콘텐츠산업 비즈니스 기획론(920028)
이 과목은 콘텐츠산업의 개념과 유형, 콘텐츠산업의 시장과 환경,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등에 대해 학습한다. 콘텐츠산업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고 소비하는 산업으로, 현대 사회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이다. 이 과목은 콘텐츠산업의 특성과 동향을 이해하고, 콘텐츠산업의 시장과 환경을 분석하고,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방법과 사례를 소개한다. 이 과목은 강의와 토론, 발표, 기획안 작성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를 갖추고,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기획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다. 이 과목은 전문과 자기주도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