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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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소개 >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전공 > 교과과정 및 소개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전공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공필수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920005)212
2학년전공필수저널리즘의 이해(920006)330
2학년전공선택디지털콘텐츠 기획과 실습(920010)212
2학년전공선택세계유산과 문화원형(920007)330
2학년전공선택신화콘텐츠 비평(920008)330
2학년전공선택영상커뮤니케이션 이해(920009)330
2학년전공선택광고 PR 스토리텔링(920015)330
2학년전공선택문화산업 현장 답사(920017)102
2학년전공선택문화콘텐츠와 경영(920012)330
2학년전공선택미디어커뮤니케이션 비평(920014)330
2학년전공선택에듀테인먼트 기획과 실습(920016)212
2학년전공선택인문학과 커뮤니케이션(920011)330
2학년전공선택전통문화와 소재개발론(920013)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광고 PR 스토리텔링(920015)
현대 사회에서 광고와 PR은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해왔다. 광고는 상품 뿐 만 아니라 행정 조직이나 국가 등의 공적 영역에서도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본 수업은 광고와 PR의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 그리고 성공 사례 등을 살펴보고, 실제 광고를 제작함으로서 광고 PR에 대한 전반을 논의한다.
디지털콘텐츠 기획과 실습(920010)
디지털콘텐츠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콘텐츠 형태로, 다양한 플랫폼과 매체를 통해 전달되고 소비된다. 디지털콘텐츠는 문화와 예술, 교육과 학습, 산업과 경제, 사회와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재료이다. 이 과목은 디지털콘텐츠의 개념과 유형, 디지털콘텐츠 기획의 원리와 방법, 디지털콘텐츠 제작의 과정과 도구 등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콘텐츠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콘텐츠 형태이며, 다양한 플랫폼과 매체를 통해 전달되고 소비된다. 이 과목은 디지털콘텐츠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디지털콘텐츠 기획의 기본적인 단계와 요소, 디지털콘텐츠 제작의 주요 도구와 기술 등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직접 디지털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이 과목은 강의와 토론, 발표, 기획안 작성, 실습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디지털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다. 이 과목은 전문과 창의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문화산업 현장 답사(920017)
본 교과는 문화산업 현장을 직접 찾아 현장에서 문화적 자원과 아이디어가 어떻게 상업적, 경제적으로 해석, 가공, 유통되는지에 대해 공부한다. 유무형의 문화자원은 미디어, 영화, 광고, 관광, 음식료, 캐릭터 및 콘텐츠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업화, 산업화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본 수업은 문화산업 현장의 구조와 흐름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관련 실무 감각을 확충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문화콘텐츠와 경영(920012)
문화콘텐츠 분야에서의 경영은 주로 실무적으로 운영되었으며, 학문적인 체계를 갖춘 역사가 비교적 짧다고 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 영역과 경영학 영역을 융합하는 작업은 어떤 관점에서 바라볼 것인지, 무엇을 중시할 것인지에 따라 다양한 연구 방법과 범위를 포괄할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해 문화에 대한 폭넓은 접근을 고려하여 관련 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경쟁력을 갖춘 비즈니스 모델의 수립을 위한 경영전략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920005)
문화콘텐츠산업은 문화콘텐츠를 제작, 유통, 판매 및 관리하는 경제적 활동을 지칭한다. 이 산업은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포함하며, 이러한 콘텐츠는 엔터테인먼트, 예술, 문화 교육, 정보, 미디어, 디자인, 축제, 스포츠, 출판물, 영화, 음악, 게임, 캐릭터, 애니메니션, 박물관, 미술관, 공연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본 과정을 통해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유형, 문화산업의 역사와 현황,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의 관계와 특성 등에 대해 학습한다.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문화콘텐츠의 창조과정과 전략, 문화산업의 발전방향과 정책 등에 대해 논의한다. 이 과목은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갖추고, 문화콘텐츠산업의 전문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은 강의와 토론, 발표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 과목은 인성과 전문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비평(920014)
매스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및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으로 대표되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우리 사회의 대부분의 영역에서 정보 및 지식 생산과 수용그리고 일상의 여가 활동 등과 관계한다. 이에 본 수업은 영화, 음악, 드라마, 예능, 다큐멘터리, 뉴스, 스포츠 등과 같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읽고 수용하기 위한 이론적 논의를 학습하고 비평 실습을 병행한다.
세계유산과 문화원형(920007)
본 교과는 한국유산을 포함한 유네스코 세계유산과 그 문화자원의 원형과 보존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인류에게 소중한 문화 및 자연의 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한 것이다. 문화유산은 인류의 문화적, 사회적, 예술적, 기술적 발전을 대표하고, 자연유산은 심미적 중요성을 지니거나 보편적 가치가 있는 자연 대상과 서식지를 대표한다. 이 수업을 통해 세계유산의 미래적 가치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신화콘텐츠 비평(920008)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신화가 새로운 모습으로 재편된다. 위대한 영웅, 거대한 위험, 끝없는 여행 및 숭고한 목적 등이 상실되면서 메타이야기에 대한 불신의 시대가 찾아오게 된 것이다. 전통적인 신화의 자리를 대체하는 오늘날의 신화콘텐츠는 디지털 네트워크 세계를 경유하면서 기존의 신화적 맥락과 접합되면서도 이탈하는 양상을 보여준다. 본 교과를 통해 신화는 어떻게 재구성되고 콘텐츠화되는지 파악함으로써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에듀테인먼트 기획과 실습(920016)
이 과목은 에듀테인먼트의 개념과 유형, 에듀테인먼트 기획의 원리와 방법, 에듀테인먼트 제작의 과정과 도구 등에 대해 학습한다. 에듀테인먼트는 교육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콘텐츠 형태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 과목은 에듀테인먼트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에듀테인먼트 기획의 기본적인 단계와 요소, 에듀테인먼트 제작의 주요 도구와 기술 등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직접 에듀테인먼트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이 과목은 강의와 토론, 발표, 기획안 작성, 실습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에듀테인먼트 기획과 제작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다. 이 과목은 전문과 자기주도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영상커뮤니케이션 이해(920009)
영상 커뮤니케이션은 영상을 매개로 하는 일련의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오늘날 영상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 문화 및 일상 문화 전반에 걸쳐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본 수업은 회화, 사진, 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최근의 디지털미디어 등과 같은 영상 미디어 및 일상의 다양한 시각 경험과 관련된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그 특징을 파악함과 동시에 그것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병행한다.
인문학과 커뮤니케이션(920011)
본 교과에서는 인문학을 토대로 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인간과 인간, 인간과 공동체 사이의 상호 이해와 문화적 소통을 핵심으로 한다고 할 때,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는 기능적, 기술적 도구에 대한 이해에 앞서 인간의 감각, 인식, 언어 능력 및 상호 교감의 조건 등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 본 수업에서는 인문학적 지평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인간학적 토대와 역사적 발전 및 인식론적 반성에 대한 문제를 다룰 것이다.
저널리즘의 이해(920006)
저널리즘은 정기적인 출판물을 통해 공적인 사실이나 사건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그간 저널리즘은 주로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지만 오늘날 뉴미디어 환경 속에서 그 활동과 역할이 더욱 확대됨고 동시에 다변화되고 있다. 이에 본 수업은 저널리즘에 관한 이론을 중심으로 역사, 이슈, 전망 등에 관한 폭넓은 접근을 통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공적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전통문화와 소재개발론(920013)
전통문화는 그 나라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문화유산 보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전통문화의 소재개발은 경제적, 관광적 가치 창출과 지역발전을 촉진한다. 이 과목은 전통문화의 개념과 유형, 전통문화의 현대적 재해석과 활용,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콘텐츠 개발의 원리와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전통문화는 우리나라의 정체성과 역사를 담고 있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며, 현대 사회에서도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창출할 수 있는 문화이다. 본 과정을 통해서 전통문화 특성과 가치 인식, 전통문화의 현대적 재해석과 활용, 방법과 사례분석의 시간을 가진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전통문화를 활용한 콘텐츠 소재 발굴과 기획을 수행한다. 이 과목은 강의와 토론, 발표, 보고서 작성 등의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전통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존중을 갖추고,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 과목은 인성과 창의 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